미즈피부과

miz skin clinic

풍부한 임상 경험과 탄탄한 실력을 바탕으로 한분 한분 피부상태에
가장 알맞은 레이저로 조합하여 개별화된 맞춤치료를 합니다.

    지루피부염
  • 미즈피부과 
  • 04-29 
  • 151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된 부위에 발생하는 습진성 피부염이며, 건성 또는 지성의 각질을 동반하는 붉은색 피부병변을 특징으로 합니다. 



    [발생부위] 

    두피, 눈썹, 눈꺼풀, 입술과 주변, 귀, 앞가슴부위, 겨드랑이, 유방 하부, 배꼽, 사타구니 등에 발생됩니다. 



    [발생연령] 

    생후 3개월 이내나 40-70세 사이에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성인에서는 남성에서 더 흔하며 기름기 있는 피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원인] 

    원인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피지 분비의 증가, 효모균의 증식, 정신적 스트레스, 낮은 습도와 온도, 피부 표피의 증식이상, 영양장애나 일부 약제가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증상]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고 쉽게 일어나는 각질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분홍색 혹은 황색의 병변을 형성하고, 호전과 악화를 되풀이하며 약간의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두피에서는 건성의 쌀겨 모양의 각질이 생겨 두피 전체로 퍼질 수 있으며 심하지 않고 가장 흔히 침범되는 이런 현상을 건성 비강진 혹은 비듬이라고 합니다. 

    붉은색의 두피와 두꺼운 딱지를 동반하고 번들거리는 지방성 비강진도 관찰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성인에서 이 질환은 만성경과를 취하며, 치료의 방침 역시 증상을 완화시키고 조절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두피에 발생된 경우 항진균제나 각질용해 작용이 있는 샴푸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비듬이나 각질이 많을 때는 스테로이드제를 바르거나 살리실산을 밤 동안 발라둡니다. 

    두피 이외의 부위에는 부작용이 적은 스테로이드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굴에 너무 기름기가 많은 연고나 화장품의 사용을 피하며 비누의 사용 횟수를 줄입니다. 

    또한 면도 전후에 사용하는 알코올 성분의 면도용 로션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