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즈피부과

miz skin clinic

풍부한 임상 경험과 탄탄한 실력을 바탕으로 한분 한분 피부상태에
가장 알맞은 레이저로 조합하여 개별화된 맞춤치료를 합니다.

    백반증
  • 미즈피부과 
  • 04-29 
  • 136 

    백반증은 멜라닌 세포가 소실되어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백색반이 피부에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백반증은 전체 인구 중 0.5~2%정도에서 나타나며 10~30세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백반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만 백반증의 높은 가족력으로 미루어보아 유전적 소인이 관여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백반증의 원인에 대해서 면역설, 신경체액설, 멜라닌세포 자가파괴설 등이 있으며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외 악화 요인에는 항상화 효소 부족, 칼슘 섭취 이상, 외상, 햇볕에 의한 화상 등이 있습니다.  



    [증상] 

    경계가 분명한 흰색반 또는 백모가 생기는데 특히 뼈가 돌출된 손, 발, 팔꿈치, 무릎 등과 얼굴, 아랫배 등에 잘 생깁니다. 



    [진단] 

    대개 육안으로 관찰하여 진단하나 우드등 검사를 하면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치료]  

    1. 스테로이드 치료

    병변이 작은 경우, 스테로이드 연고제를 국소 도포하거나, 트리암시놀론 국소 주사를 사용합니다. 병변이 광범위한 경우 전신 스테로이드를 경구 투여합니다.


    2. 단파장 자외선 B치료(Narrow band UVB)

    311nm 근처의 파장을 방출하는 단파장 자외선 B를 병변 부위에 조사하는 치료 방법으로 약물 복용과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표적 광치료(Targeted phototherapy)

    전신 광치료 기계 이용으로 인한 불필요한 부위의 자외선 노출을 최대한 줄이면서 병변 부위만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팔라스, 엑시머 레이저 등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경과


    백반증은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며, 장기간 악화와 호전을 반복합니다.



    [주의사항] 

    일상생활에서 피부에 자극이나 상처, 강한 자외선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위에 백반증이 생기거나 악화합니다.